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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STP [‘넥스트 노멀' 시대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
    itemstorage 2023. 6. 7.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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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STP

    온라인 마케팅에 빅데이터 활용하기

    디지털 미디어 시대, 정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통계적 추론을 내세워 온라인 판매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해주는 '빅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빅데이터(Big Data) 란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정의

    빅데이터란, 일반적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 정도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다만 데이터의 양뿐만 아니라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뿐만 아니라 문자와 영상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는 수집, 저장, 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말합니다.

     

     

    빅데이터의 특징

    다음 3가지로 요약됩니다. 일명 "V3"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크기(Volume) - 데이터의 물리적인 크기
    다양성(Variety) - 데이터의 형태 유무와 연산 가능 여부에 따라 나뉘는 데이터의 다양성
    속도(Velocity) - 이를 빠르게 분석하고 처리하는 속도

    데이터의 크기와 종류가 다양한 만큼 이를 처리하는 속도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것입니다.

     

    최근엔 V3에 정확성(Veracity), 가변성(Variability), 가치(Value), 시각화(Visualization)가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빅데이터 역할과 기능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빅데이터 자료는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수집, 저장, 처리, 관리됩니다.

     

    빅데이터 플랫폼이란, 빅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활용하는데 필요한 필수 인프라입니다.

     

    빅데이터 기술의 집합체이자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으로 여기서 전처리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재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빅데이터 수집: 정형/비정형 데이터 수집
    - 빅데이터 저장: 데이터 분산 저장
    - 빅데이터 처리: 초고속 병렬 처리, 데이터 가공/추출, 데이터 분석 전처리
    - 빅데이터 관리: 데이터 보안, 데이터 백업, 플랫폼 시스템 관리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한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C, 모바일 등 스마트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활용 영역이 점점 더 넓어지면서 온라인 마케팅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데이터 베이스를 더 정교하고 세분화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마케팅을 하고있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기존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비해 소비자에 대한 정보가 다양해 타겟이 더 명확하기 때문에 '추천 마케팅'(이른바 마이크로 마케팅(Micro Marketing)) 혹은 '타겟 마케팅' 이라고도 합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이란, 기업의 기존 고객 또는 잠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데이터 베이스화 하여 전산 시스템에 축적해 두고, 이를 기반한 마케팅 유형을 말합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플랫폼

    ◆SNS 마케팅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는 이미 빅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입니다.

     

    PC, 모바일에서 소비자의 활동 내용을 분석해 피드에 추천 상품(서비스)을 보여줍니다.

     

    최근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본 상품이 인스타그램 피드에 뜨는 경우를 보신 적 있을 텐데요 이것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리타겟팅 광고처럼 소비자가 한 번이라도 접한 상품이나 콘텐츠를 한번 더 보여줌으로써 전환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키워드 광고

    온라인 광고 영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키워드 광고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광고주(판매자)가 원하는 키워드와, 소비자가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가 다르다면 광고효과가 있을까요?

    광고주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하는 또는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빅데이터 기술로 실시간 급상승되는 키워드, 최근 이슈가 되는 키워드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포털 광고 시스템, 라이징 캣 등) 이 있어 키워드를 추출하기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성공사례

    ◆ 아마존 사이트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의 선구주자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이 대표적입니다.

    아마존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에는 클라우드, 자동 도서 추천 서비스, 재고 관리 시스템, 예측 배송 서비스, 아마존고 등이 있습니다. 

     

    자동 도서 추천 서비스는 기존 고객들의 도서 구매 데이터를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해 책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살 만한 책을 추천해 줌과 동시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도서 판매 매출을 올려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로 유명합니다.

     

    예측 배송 서비스는 고객이 구매하기 전에 구매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고객 주소지 근처 물류창고로 배송을 시작한 것인데요. 이 또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로 가능합니다. 

     

    고객의 기존 주문 검색 내역, 찜한 내역, 장바구니 내역, 반품 내역, 마우스 커서가 오래 머무른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예측 배송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 소셜커머스 쿠팡에서도 활용한 기술로 로켓 배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유튜브/넷플릭스

    유튜브와 넷플릭스는 소비자가 한 번이라도 시청한 이력이 있다면 그것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관심 가질 만한) 영상을 추천해줍니다.

    넷플릭스는 더 나아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 인기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어떤 기기에서 콘텐츠를 보는지, 언제 시청하는지 등의 정보를 취합해 관련 콘텐츠 또는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줄 뿐만 아니라 같은 영화라도 소비자의 성향(선호하는 정보)을 바탕으로 추천 화면을 차별화시키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STP (1)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마케팅 전략이 중요한 이유

    저사양이던 고사양이던 성능에 상관없이, 저가이던 고가이던 가격대에 상관없이 비슷한 제품은 넘쳐납니다. 비슷한 제품을 만드는 경쟁업체들은 도처에 있습니다. 비슷한 제품들 사이에서 어떻게 자사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까요? 가격 대비 성능비가 우수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자마자 비슷한 제품이 쏟아지는 초경쟁시장입니다. 마케팅은 초 경쟁 시대에 가격, 기능 또는 성능이 아닌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P&G는 세정력과 성분에 차이가 거의 없는 두 개의 세탁기 액체 세제를 만듭니다. 하나는 세정력을 강조한 고가의 Tide 상표이고, 다른 하나는 향을 강조한 저가의 Gain  상표입니다. P&G가 두 개의 세탁기 세제를 만드는 이유는 타켓 고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Tide는 미국 중산층을, Gain은 빨래 후 좋은 향기가 나는 제품을 선호하는 히스패닉을 대상으로 합니다. P&G는 두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해 서로 다른 마케팅 전략을 달리 구사하였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Tide는 시장 점유율 1위이며, Gain은 2위입니다. 

     

     

    마케팅 전략의 차이가 제품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만듭니다. 히스패닉 계열의 사람들은 빨래 후 향이 나는 세재를 좋아하고 아이들이 많아서 자주 빨래를 하므로 저가의 세재를 팔더라도 수익이 남습니다. P&G는 히스패닉 계열의 사람들의 행동을 분석하여 그들에게 맞는 Gain을 만들었습니다. P&G가 Tide로 시장 점유율 1위임에도 Gain을 만들 수 있었던 이유는 STP 분석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찾아내었기 때문입니다. 

    STP의 개요

    STP는 시장을 분석하여 세분화 (Segmentation)하고 자사의 제품에 맞는 목표 시장을 선정 (Tarket)하여 제품을 포지셔닝하는 과정입니다. 마케팅 전략의 시작과 마지막은 STP로 설명됩니다.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STP의 첫 번째 단계는 시장 세분화입니다. 시장 세분화는 수많은 고객들의 욕구와 특징을 비슷한 특성을 가진 몇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합니다.  

     

     

    시장을 세분화할 때 주로 4 가지 기준을 많이 활용합니다.  

     

    1) 인구 통계학적 변수 (Demographic)
    소비자들의 성별, 연령, 소득, 직업, 교육 수준에 따라 나눕니다. 각 지역이나 국가 단위의 인구 통계를 바탕으로 자사의 제품의 강점을 드러내는 소비자 그룹을 확인합니다. 소비자의 욕구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인구 통계학적 기준도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과 담배에 대한 마케팅은 성별을 기준으로, 의류, 잡지, 화장품은 성별과 연령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제품의 가격이 중요한 변수라면 소득 수준에 따른 시장 세분화가 필요합니다. 

     

    2) 지리적 변수 (Geographic)

    소비자들의 거주지역, 도시의 규모, 날씨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예를 들어, 의류제품은 강북 패션과 강남 패션으로 불릴 정도로 선호도가 다릅니다. 어떤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지에 따라 제품군은 달라집니다.  

     

    3) 심리적 변수 (Psychographic)

    소비자들의 개성, 취미,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소비자들의 사고와 생활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심리적 변수는 더욱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과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심리적 특징인 개성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4) 행동 분석적 변수 (Behavioural)

    제품이나 서비스의 편익, 사용량, 사용 경험, 브랜드 충성도 등에 따라 시장 세분화합니다. 편익이란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이 얻는 가치입니다. 

     

    예를 들어, 치약은 충치 및 치주질환 예방 기능을 추구하는 집단, 미백 기능을 추구하는 집단, 양치 후 상쾌한 맛과 향기를 추구하는 집단이 있습니다. 샴푸는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을 추구하는 집단, 샴푸와 린스의 효과를 동시에 주는 기능을 원하는 집단, 머리에 영향을 주는 기능을 추구하는 집단이 있습니다. 휴지는 사용 환경에 따라 화장실용, 화장용, 휴대용으로 구분합니다. 

    시장 세분화의 사례 

       치약 시장은 몇 가지 세분화 변수를 결합하여 각 상황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였다.   

     햄버거는 단골 고객이 많으나 뜨내기손님이 많은지를 분석하여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마케팅 전략- STP (2)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목표 시장의 결정 Targeting 의 개요


    제품이나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나서 선택과 집중을 할 목표 시장을 선정합니다 목표시장을 선정할 때 제품 또는 브랜드의 콘셉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브랜드 콘셉트는 상품이 주는 혜택 Benefit으로 소비자가 반드시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입니다 목표 시장은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가 주는 해택을 원하는 소비자 그룹이 있는 곳입니다.

     

    마케팅은 브랜드나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야 가장 효율적입니다. 또한 목표 시장을 선택할 때 기업의 자원 제품의 강점과 수명주기과 같은 내부적 요인과 시장과 경쟁사
    의 전과 같은 외부적 요인도 함께 고려합니다


    타겟팅Targeting은 선택과 집중이다


    목표 시장의 결정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시장을 세분화하여 어떤 시장을 선택하고 집중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시장의 세분화의 정도에 따른 목표 시장 설정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목표 시장의 결정 Targeting의 사례  Pepsico


    펩시코는 1898년 펩시 콜라를 처음 개발한 기업입니다 펩시코는 식음료 업계에서 크게 성장을 거듭하여 2005년 12월 112년 만에 시가총액으로 코카콜라를 앞질렀습니다 현재 펩시코는 다수의 식음료 브랜드를 보유한 거대 다국적 기업입니다


    펩시코가 Yum! 브랜드를 통해 외식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외식 업계를 크게 3 가지로 세분화하였습니다. 맥도널드와 버거킹으로 대표되는 Quick Service Restaurant, TGI, VIPS, Outback으로 대표되는 Casual Family Restaurant, 고급 레스토랑입니다 펩시코는 Quick Service Restaurant (패스트푸드) 시장에 타코벨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타코벨은 패스트푸드와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지만 다른패스트푸드와 달리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마케팅 전략- STP (3)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제품 차별화

        시장을 세분화한 후 목표 시장을 선택합니다. 기업의 역량에 따라 하나의 목표 시장에 진출할 수도 있고 여러 세분화된 시장에 동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목표 시장을 선정한 후에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목표 시장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만을 바꾸거나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을 추가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동일한 제품을 목표 시장에 따라 약간씩 차별화합니다. 

    제품 포지셔닝과 제품 포지셔닝 맵

       제품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느끼는 제품들 간의 상대적 위치를 의미합니다. 제품 포지셔닝 맵은 하나의 시장에 존재하는 여러 경쟁 제품들의 상대적 위치를 표시합니다. 제품 포지셔닝 맵은 비교 속성의 개수에 따라 2차원 또는 3차원으로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해하기 쉬운 2차원 맵을 많이 활용하며 자주 사용되는 비교 속성은 가격과 품질입니다.  

    제품 포지셔닝 맵 사례 

       포지셔닝 맵에서 가장 많은 사례를 드는 것은 자동차입니다. 자동차는 가격과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포지셔닝합니다. 

     

     

     

     

       패스트푸드 점에 대한 포지셔닝 맵입니다. 

     

     

       자동차 브랜드에 따른 제품 포지셔닝 맵입니다. 

     

     

    제품 포지셔닝 맵의 전략적 활용

       제품 포지셔닝 맵을 분석할 때, 비교 속성에 따라 현재 제품 포지셔닝의 문제점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기존 포지셔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원하는 곳으로 제품이나 브랜드를 이동시키는 작업을 리포지셔닝 (Repositioning)이라고 합니다. 리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인식을 전환시키거나 제품의 속성이나 기능을 추가하여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Virginia Slim담배는 미국에서 여성용 담배로 포지셔닝되어 있지만, 한국 진출 시에 남성용 담배로 리포지셔닝 하였습니다. 또한, 모닝 자동차에 300마력 엔진 장착을 강조하면서 모닝 자동차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전환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제품 포지셔닝 맵을 분석할 때, 비교 속성에 따라 4분면의 비어있는 공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어 있는 공간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경쟁사가 보지 못한 시장이거나 보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진출하지 않은 시장입니다.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회를 찾고 새로운 제품을 포지셔닝할 수도 있습니다.

     

    STP Marketing 정리

      지금까지 마케팅 전략의 기본인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제품과 관련된 시장을 세분화하고 기업의 역량에 따라 목표 시장을 선택하고 제품이나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셔닝할지를 결정합니다. 

     

    1) Market Segmentation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한 변수를 선택한 후에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2) Market Targeting

        세분화된 시장과 제품의 특징과 기업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각 시장의 매력도를 판단하고 목표 시장을 선택합니다.

       

    3) Market Targeting

       각 세분화된 시장에 맞는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위한 포지셔닝을 선택합니다. 

     

     

       제 STP 전략을 구체화한 후 다음 단계는 어떻게 고객들에게 제품을 전파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즉, Communication Strategy가 필요한 순간입니다. 

     

    데이터에는 소비자의 수많은 경험과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소비자층을 파악하고 소비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와 광고주(판매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입니다


     

    ‘넥스트 노멀' 시대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이제는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특히 팬데믹 이후에 온라인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타깃팅하는 개인화 마케팅이 모든 기업에게 필수 요소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하고, 브랜드 사례와 함께 실질적인 액션 플랜까지 도출한 맥킨지의 아티클을 여러분들께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이 아티클이 제안하는 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사 데이터 외에 제3자 데이터도 필수적으로 확인하기
    2. 데이터 분석 모델과 툴의 도입을 위해 기존의 마케팅 예산을 재점검하기
    3. 애자일 방식이 재택 근무의 환경에서도 작동하도록 환경 구축하기

    우리 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도입할지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업무 문화를 데이터 기반으로 만드는 것 자체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빠르게 취할 수 있는 전술도 아티클에 소개되어 있으니, 꼭 한 번 읽어주세요!

    '넥스트 노멀' 시대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 

    2020년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고객은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20%의 고객은 기존에 쓰던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로 바꾸는 경험을 했으며, 무려 70%의 고객은 처음 경험하는 온라인 쇼핑 채널을 새로 사용해보았다고 한다. 최근 몇 개월간 소매업계에는 10년 치 규모의 급격한 디지털화의 열풍이 불고 있는 것.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의 급등이 곧 바로 마케터의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지는 못했다. 많은 회사가 사용하는 데이터 분석 모델 자체가 구식이기 때문에, 필요한 수준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세분화”하는 방향으로 이어지지는 못한 것이다. 마케팅팀은 고객을 타깃팅하고 개인화 메시지를 기획하는데 데이터를 활용하기 보다는, 그저 전체 고객과의 소통과 프로모션 전략을 기획하는데 데이터를 활용했다.

     

    어느 CMO가 말했다.

     

    "사실, 우리는 데이터 기반의 세분화된 마케팅을 도입하는 대신, 매스 마케팅을 유지하는 것으로 크게 후퇴했어요. 고객의 행동 방식이 매우 빠르게 변하는 데다가, 과거의 데이터와 분석 모델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일부 마케터는 정밀한 마케팅을 포기하지 않고,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방향을 선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소비재 회사는 팬데믹으로 인한 락다운 정책이 점차 열리면서, 뷰티 제품의 판매가 급등할 것을 예상했다. 이 회사의 마케팅팀은 전염병학상의 통계와 지역 정부의 코로나 리포팅, 트래픽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지역 기반의 매장 재개의 동향을 계속해서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어떤 매체에 집중할지를 결정했다. 이러한 마케팅 전술은 결론적으로 이 회사에게 두자리 수의 매출 증가를 가져왔다.

     

    비슷하게, 최근의 트렌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도 인사이트 도출에 크게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한 B2B 회사가 ‘사업 등록’과 ‘채용’ 데이터를 살펴보니, 다른 사업체에 비해 큰 도시에 위치한 소규모 헬스케어 사업체가 훨씬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이 회사는 헬스케어 관련 B2B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이 사업체들을 타깃팅한 유료 광고를 집행했다. 이렇게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캠페인과 트렌드를 결합하니, 판매 성과는 10% 이상까지 증가할 수 있었다.

     

    정밀한 마케팅을 연마하는 회사들은 거대한 변화의 기간을 오히려 많은 고객 확보의 기회로 탈바꿈할 수 있다. 그러나, 기회를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새로운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부터 알고리즘 구조까지, 기존의 마케팅 모델을 완전히 개선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와 기대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행동 변화까지 예상할 수 있다.

    당신이 알아야 할 새로운 챌린지 

    정밀한 마케팅 모델은 고객의 행동 패턴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며, 이를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예를 들어, 2주 내에 2번 이상 웹사이트 방문을 할만한 고객이 30% 더 높은 확률로 구매를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리즘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지표는 단순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되는데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할만한 트리거 설계를 돕는다. 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획득 전략의 방향성을 설계하며, 가장 이익이 되는 고객 그룹을 분류하여 마케팅 예산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하나의 문제가 있다. 바로, 팬데믹 이후로 고객의 행동이 급속도로 변화하여, 기존의 데이터 모델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점이다. 일시적인 사건처럼 보였던 ‘고객의 이동성' 등의 외부 효과들이 이제는 중요함 그 이상이 된 것이다. 고객이 매장에 갈 수 없기 때문에 방문 수가 줄어든 것일까? 아니면 고객은 더 이상 매장에 갈 의사가 없어진 것일까? 마케팅팀은 이를 알 수 없게 되었다.

    포츈100에 소개되기도 했던 CMO는 말했다.

     

    "새로운 사업 기회를 보여주는 수치는 자사의 데이터만으로는 도출될 수 없습니다."

    고객의 패턴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이를 파악하기는 더욱 어려워졌으며, 패턴이 파악됐다 할지라도 그 수명이 매우 짧아졌다. 락다운 상황에 따라 활성화되는 커뮤니티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고객 행동의 핵심 지표를 제 때에 알아내 액션으로 옮기려면, 마케팅팀은 계속해서 다양한 경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훨씬 더 상세한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회사는 도시의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깊게 살펴보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사내에서 발굴한 고객 데이터에만 의존하며, 빅데이터를 다루기에 적합하지 않은 모델링 툴을 활용한다.

     

    마케터가 알아야할 2가지 이슈가 더 있다. 맥킨지 데이터에 따르면, 대부분의 회사가 코로나 이후 마케팅 예산을 대폭 절감했으며, 60%의 마케터가 예산이 심각하게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한 시니어 마케터는 이렇게 말했다. 

     

    "제 예산이 증발해 버렸어요. 필수적으로 집행해야할 마케팅을 수행하기에도 벅찬 예산만 확보되어서, 새로운 실험은 할 여력이 없습니다."

     

    또 다른 이슈는 업무 환경이 ‘재택 근무’로 빠르게, 그리고 급격하게 전환됐다는 점이다.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은 애자일 기반의 환경에서 효과가 가장 좋은데, 애자일 환경은 스프린트 단위로 테스트를 반복하는 사이클을 수행하는 환경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거의 2/3의 직원들이 집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마케팅 팀장들은 효과적인 업무방법론을 찾는 것 자체를 어려워하고 있다. 포츈 100에 소개된적이 있는 한 CMO가 말했다.

     

    "과거에 우리는 마치 중앙 명령 체제의 전쟁처럼, 모두가 마케팅 기획에 뛰어들었지만, 현재는 모든 사람들이 리모트로 근무하기 때문에, 예전보다 빠르게 반응하기가 힘들어졌어요."

    변화하는 시대에 정교한 모델을 만드는 방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으로 후퇴한 기업에 비해, 마케팅 모델을 업그레이드한 기업은 훨씬 더 효과적으로 매출을 창출한다. 효율적으로 매출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새로우면서도 더 나은 데이터 활용하기

    정교한 마케팅은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만 한다. 새로운 분석 모델을 도입하더라도, 데이터가 오래되었다면, 부정확한 결과를 만들 수 밖에 없다. 뉴노멀 시대의 리더들은 인사이트를 더욱 정교하게 도출하기 위해 넓은 시각으로 데이터 수집을 해야하며, 이는 고객 행동 데이터, 지역 기반 데이터 뿐만 아니라 사업, 고객, 경쟁사 등의 영역에서의 제3자 데이터 분석을 의미한다. 이는 자사 데이터의 불완전성을 보완할 것이다.

    이렇게 제3자 데이터를 도입하는 회사들 중 몇몇은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전염병학 데이터와 고객의 이동과 매출을 보여주는 제3자 데이터를 그들의 모델과 결합하여 최상의 가치를 가진 인사이트를 발견해낸다. 넓은 범주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회사는 고객 수요의 미세한 증가 추세까지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고객이 어디에서 오는지, 기존 고객 중 어떤 고객이 구매를 늘리는지, 이탈 고객은 어디로 가는지까지 파악할 수 있다.

     

    소매업 프랜차이즈 회사의 예시를 살펴보자. 데이터 모델을 개선하기 전에도, 이 회사는 얼마나 많은 고객을 얻고 잃었는지 정도는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화번호 기반으로 경쟁사의 사용자 변화 트렌드를 파악하는 분석법을 통해 팬데믹 기간동안 획득한 많은 고객들은 대부분 비싸고 전문적인 성향의 경쟁사로부터 유입됐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탈한 고객은 좀 더 저렴한 경쟁사로 이동한다는 것까지도 파악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소매업 브랜드는 고객의 온보딩 과정과 이탈 방지 캠페인에 변화를 주었다. 비싼 경쟁사에서 유입된 고객에게는 조금 더 고급스러운 오퍼를 담은 이메일 광고를 진행했고, 이탈 위험이 있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고객에게는 할인 기반의 제품을 내세웠다.

     

    또 다른 예시로, 소규모 사업체의 중요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는 제3자 데이터를 태핑한 B2B 서비스 기업을 살펴보자. 이 회사는 제3자 데이터를 새롭게 활용함으로써, 팬데믹의 격변기동안 언제 새로운 사업체가 개업할지를 단 하루의 차이로 알게 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B2B 세일즈팀은 즉각 소규모 사업체에 맞는 제품과 메시지를 활용하여 소규모 사업체에 연락을 취했으며, 이는 세일즈의 생산성을 25%까지 끌어올렸다.

     

    회사는 탄탄한 데이터 구조로 양질의 경쟁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사와 타사의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마케터는 자사가 가진 강점과 가치제안을 평가할 수 있으며, 자사의 어떤 요소가 특정 고객에게 어떻게 느껴질지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팀은 이러한 고객 그룹을 세심하게 타깃팅한 메시지와 콘텐츠, 오퍼를 제공할 수 있다.

     

    대규모 환경에 제대로 활용될 기술에 투자하기

    뉴노멀 시대에 특히 증가하는 불확실성 때문에 마케터들은 실험을 더욱 제대로 해내야하며, 더욱 빠르게 반응해야 한다. 애자일 모델은 빠른 실험 환경에 핵심적인 요소이기도 하지만, 이는 또한 대규모로 활용할 기술에서도 필수적이다. 마케팅 메시지에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고, 고객의 의도가 담긴 시그널을 읽고 해석하며, 이를 엔진에 다시 반영하는 발전된 기술을 통해 어떤 마케팅이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한계를 뛰어넘고자하는 마케터는 각 마케팅 캠페인을 살펴보고, 각 단계에서 정보를 얻는 AI를 사용하려고 한다. 이는 어떤 캠페인이 어떤 고객에게, 어떤 타이밍에, 어떤 채널에서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마케터들은 마케팅 전략을 기획한다. 표준적인 분석법을 사용하여 이렇게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은 평균적으로 며칠이 걸리지만, AI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단 몇 분, 혹은 몇 초면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하다.

     

    한 소비재 회사는 락다운 이후에 고객 리텐션을 위한 캠페인을 론칭했다. 이 회사의 기존 고객 분석 툴은 전체 고객 타깃의 마케팅 캠페인만을 테스트할 수 있는 제한적인 기능만 갖추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 조직은 새로운 AI 엔진을 파일롯 론칭했는데, 이 AI 엔진은 미국의 핵심 기반 통계 지역에서의 고객 반응을 깊게 들여다볼 수 있었고, 비슷한 경제학적, 전염병학적 환경의 특정 시장에서 그 회사의 캠페인이 특히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 AI 엔진은 캠페인의 퍼포먼스 패턴의 진화도 보여주었다. 이는 마케팅팀의 환경 설정을 도울 뿐만 아니라, 캠페인을 타깃팅 로직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즉, 넓은 범주의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은 이 조직에 중요하게 활용되었고, 결과적으로 마케팅 실험의 횟수를 5배 이상 늘릴 수 있었다.

    성공을 위한 두 가지 열쇠 : 기술 투자를 위해 아끼고, 애자일해지기

    향상된 모델을 통해 가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액션이 중요하다.

    기술 투자를 위해 아끼기

    일부 회사들은 단순히 예산을 삭감하거나 부서별로 긴축 정책을 수립하는 반면에, 성공하는 회사들은 비효율적인 영역의 지출을 줄이고 남은 예산을 분석툴에 재배치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이렇게 아낀 비용이 전체 예산의 10-20%을 상회하는 수준일 때도 있다. 이렇게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는 꼼꼼하면서도 빠르게 마케팅 비용을 재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코로나 환경이 어떻게 ROI에 영향을 미쳤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 행사 스폰서십, TV 광고, 그리고 구식 용어를 기반으로 한 디스플레이 광고 등은 마케팅 성과 재검검을 통해 급속도로 대체될만한 매체 사례 중 일부에 해당한다. 한 의류 소매업체의 경우, 팬데믹 기간동안 유료 검색 광고의 효율이 빠르게 줄고, 소셜 미디어의 효율은 훨씬 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이 회사의 마케팅 팀장은 기존의 마케팅 소재를 재사용하므로써 추가 비용을 더 아낄 수 있었다. 이러한 비용 절감을 통해, 마케팅팀은 데이터 기반의 그로스 전략에 투자할만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

     

    재택 근무 환경에서의 애자일 마케팅 활용하기

    애자일은 마케팅팀이 고객 행동을 테스트하고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도록 돕는다. 예전에는 한 공간에서 일할 때 애자일팀의 효율이 가장 좋다고 여겼지만, 팬데믹 이후로 증가한 재택근무는 이 관점에 변화를 가져왔다. 업계를 선도하는 회사들이 오프라인 상의 사무실에서 가상 공간으로의 업무환경 전환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비디오콜을 통한 스프린트와 같은 애자일 프로토콜과 협업툴을 활용해서 추가적인 소통 방식을 만드는 방법을 통한 방식으로 말이다. 최고의 회사들은 한 발 더 나아가서, 기술팀의 도움을 받아 파트너사의 다양한 기술에 대응할만한 공유 툴과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등 파트너사를 재택 업무 환경에 결합하기도 한다. 

     

    퍼포먼스가 좋은 회사들은 훌륭한 결과를 도출했다. 예를 들어, 북미의 통신회사는 가상의 온라인 사무실을 만들었다. 이는 온라인 공간과 디지털 스크럼 보드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업무와 퍼포먼스를 관리한다. 스프린트 계획은 진보적 방식의 투표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투표는 각각의 테스트 아이디어를 치열하게 토론한 후 이루어진다. 또한, 이 회사들은 비디오 스탠드업을 활용해서 회사 행사를 치르기도 한다.

     

    가상의 오피스는 테스트 결과를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기존에 대면으로 진행했던 방식보다 3배 더 많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끔 했다. 원격 애자일 모델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계속해서 예산을 설계하고 운영 방식을 계획해야 한다. 또한, 마케팅 팀장은 분기별, 혹은 반기별 대신, 월 단위로 성과를 측정해야 최상의 기회에 비용과 리소스를 제대로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정교한 마케팅을 최우선 시 하는 기업은 팬데믹을 오히려 전환의 기회로 만들 수 있다. 새로운 데이터를 제대로 포착하며, 새로운 고객 행동의 연관성을 발견하고, 집요한 실험을 하므로써 마케터는 성장할 수 있으며 최상의 ROI와 회복력을 갖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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