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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챗GPT 플러그인 사용법 총정리 [챗GPT에 붙은 '플러그인', 세계 AI 서비스 생태계 바꿀까]
    AutoGPT 및 AI CURRICULUM 2023. 6. 3.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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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챗GPT 플러그인 사용법 총정리


    스타 다이어리 일타특강. 세상의 모든 이슈를 쉽게 풀어 핵심만 쏙쏙. 어디에도 없는 블로그

    챗GPT 플러그인이 출시되었습니다. 챗GPT는 대규모 언어모델로 인공지능을 이용한 서비스입니다. 창의적인 콘텐츠 작성에 특장점을 가졌지만 최신정보에는 취약하다는 약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ChatGPT 플러그인으로 더 많은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챗GPT 플러스 사용자들에게 먼저 공개되었습니다. 챗GPT 서비스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줄 것으로 평가받는데요. 챗GPT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챗GPT 기본과는 무엇이 다른지, 챗GPT API를 활용한 뤼튼, 아숙업 (Askup) 과는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챗GPT 플러그인이란

    ChatGPT 플러그인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작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ChatGPT가 실시간 정보, 계산또는 타사 서비스를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플러그인은 OpenAI에 승인을 받은 개발자 또는 기업에서 개발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챗GPT 플러스 (유료모델 구독자) 사용자에 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 능력이 뛰어나서 번역, 텍스트 생성, 창의적인 콘텐츠 작성은 물론 정보제공방식으로 질문에 답변도 할 수 있었는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복잡한 연산이나 시각화까지도 가능해 집니다.

    httpschatopenaicom

    ChatGPT에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익스피디아 : Expedia 플러그인은 ChatGPT가 항공편, 호텔 및 렌터카를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스타카트 : Instacart 플러그인은 ChatGPT가 식료품 품목을 주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픈테이블 : OpenTable 플러그인은 ChatGPT가 레스토랑 테이블을 예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울프람알파 : Wolfram Alpha 플러그인은 ChatGPT가 수학 및 과학 계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외에도 플러그인스토어에서 더 많은 챗지피티 플러그인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스토어에 보면 챗GPT 플러그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울프람알파, 피스칼노트, 자피어, 오픈테이블, 익스피디아, 인스타카트 등이 있고 현재 총 88개 플러그인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챗GPT 플러그인은 ChatGPT를 더 강력하고 유용한 도구로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플러그인은 ChatGPT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ChatGPT를 더 다양한 작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그인 사용방법

    챗GPT Plus 를 구독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자신의 차례가 되면 플러그인, 웹브라우징 옵션이 나타납니다. GPT4를 선택하고 플러그인을 체크합니다. 플러그인은 한 번에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챗GPT PLUS는 월 20달러입니다)


    챗GPT 플러그인 사용이 처음이라면,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원하는 플러그인을 선택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챗GPT 플러그인 중 하나인 월드뉴스를 선택해서 마케팅 분야 뉴스를 찾고 요약해달라고 했습니다. ChatGPT가 약 30초가 안되는 시간 동안 전세계 뉴스사이트를 뒤져서 5개의 뉴스를 골라서 링크와 함께 요약본을 제공해 줍니다. 마지막엔 실제 뉴스 썸네일까지 불러옵니다.


    2021년 9월까지 정보만 갖고 있던 한계를 챗GPT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그인과 API 차이

    챗GPT API는 챗GPT의 기능을 다른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에서 사용하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만든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도록 챗GPT를 사용하고 싶다면, 챗GPT API를 통해 이 기능을 웹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레스토랑에서 메뉴를 주문하고 요리를 받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당신의 요청(질문)을 챗GPT API에 보내면, 챗GPT는 그에 대한 응답을 생성하고 반환합니다.

    챗GPT플러그인은 챗GPT 웹사이트 안에서 사용하는 것이고, API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챗GPT의 기능만 이용하는 것입니다. 챗GPT API는 OpenAI 개발자가 아닌, 개인 개발자나 팀이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스타트업에서 만든 뤼튼과 아숙업 Askup은 챗GPT API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디. 챗GPT를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도 개발할 수 있습니디. 이렇게 하면 워드프레스 사용자는 챗GPT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마치 집에 새로운 가구를 추가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챗GPT에 붙은 '플러그인', 세계 AI 서비스 생태계 바꿀까

    최신정보 반영·다양한 서비스 제공…"단순 플랫폼 아닌 단 하나 목적지"

    사용자 '행동' 전환해 '검색 독점' 구글 아성 흔들까…챗GPT 종속 심화 우려도

    챗GPT 플러그인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최저가 항공권을 예매해 주고, 2년 전 정보가 아닌 최신 소식도 술술 읊는다.

    챗GPT 출시 약 넉 달만인 지난달 말 외부 정보와 서비스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plugin) 기능이 추가되면서 AI 기업을 비롯한 정보기술(IT) 서비스 플랫폼 시장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플러그인 기능이 각 사 서비스의 세계적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기대와 함께, 챗GPT 의존도가 더 높아져 기술·데이터 종속 문제가 빚어진다는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챗GPT 플러그인은 챗GPT 안에 외부 서비스를 모아 기능을 높이는 일종의 추가 확장 소프트웨어를 지칭한다. 마치 콘센트에 꽂고 뺄 수 있는 플러그처럼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플러그인이라고 부른다.

     

    챗GPT가 2021년 9월 이전 상황 관련 정보만 답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최신 정보 검색이 가능한 자체 '웹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적용한 챗GPT는 실시간 검색을 통해 훨씬 방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개발사 오픈AI 설명에 따르면 "너무 최신의 정보는 물론, 개인적이거나 구체적인 정보"에도 접근할 수 있다.

     

    오픈AI가 챗GPT에 우선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11가지다. 국내에도 알려진 익스피디아(호텔·항공권 예약), 스픽(언어 교육)을 비롯해 오픈테이블(식당 예약), 인스타카트(식료품 배송), 피스컬노트(글로벌 정책·법안 정보), 마일로 패밀리 AI(가족돌봄)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가 포함됐다.

    챗GPT에 우선 적용된 11가지 플러그인

     

    예를 들어 익스피디아 플러그인이 적용된 챗GPT는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일본 여행 갈 건데, 최저가 항공권으로 2명 왕복 예약해 줘"라는 요청에 응해 실제로 예매를 마칠 수 있다.

    플러그인은 현재 '챗GPT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AI 업계의 앱스토어'라고 본다. 애플이 앱스토어를 내놓으며 누구나 앱을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도록 하면서 모바일 생태계의 혁신이라는 평가를 받은 것처럼 오픈AI가 AI 생태계 저변을 넓힐 수 있다는 시각이다.

    그런데 챗GPT 플러그인은 서비스를 내재화하는 특성상 플랫폼 기능을 하는 앱스토어보다도 더 큰 영향을 발휘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AI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의 신기빈 최고인공지능책임자(CAIO)는 "앱스토어는 그 자체가 목적지가 아니라 앱을 찾아 설치할 때 잠깐 들르는 경유지"라면서 "플러그인은 검색, 발견, 여행 계획, 식당 예약, 선물 쇼핑, 초안, 연구 등 거의 모든 활동을 위한 단 하나의 목적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 CAIO는 "앱스토어는 기능을 찾고 다운로드하는 곳이지만, 챗GPT 플러그인은 기능을 다 흡수한다"면서 "플랫폼으로서의 제품, 또는 제품으로서의 플랫폼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플러그인을 통해 오픈AI가 기존과 획기적으로 다른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구글이 독점해 온 광고 시장에 칼날을 겨눌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글로벌 빅테크 (PG)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달 기준 세계 검색의 약 93%를 차지하고 있다. 수십억 명이 특정 도시의 호텔과 식당·카페, 흥미로운 소식 등을 검색하며 구글에 알려주는 셈이다.

     

    구글은 이렇게 검색을 통해 수집한 사용자의 '의도'를 광고주에게 판매해 엄청난 이익을 거둔다. 지난해에는 2천828억 달러(약 373조 원)의 수익을 냈다.

     

    챗GPT 플러그인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사용자의 의도를 '행동'으로 전환해서 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신 CAIO는 "플러그인을 통해 여행이나 식당 예약 등에서 개인의 시간과 비용에 최적화된 선택지를 내놓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그걸 챗GPT 안에서 바로 실행까지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면서 "흥미로운 새 비즈니스 모델의 세계가 펼쳐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픈AI는 추가로 플러그인 등록을 원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대기 명단을 받고 있는데, 올거나이즈를 비롯해 대화형 AI 전문기업 스켈터랩스, 여행 기업 마이리얼트립 등도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자사 서비스가 챗GPT에 탑재되면 세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오픈AI와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사업 개발 지원 등을 받을 것으로 신청 기업들은 기대한다. 신 CAIO는 "업무용 AI 솔루션 '알리GPT' 사용 문턱을 낮추고 세계 잠재 고객에게 빠르게 다가갈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챗GPT

     

    다만 업계 일각에선 챗GPT 플러그인을 통해 이미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챗GPT 의존도가 더욱 심각한 수위로 오를 것으로 우려한다. 기업들이 초기에는 간편하게 고객을 모으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오픈AI 기술과 서비스에 종속될 것으로 경계한다.

     

    이는 자체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AI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네이버와 역시 AI 생태계 활성화를 주요 전략으로 삼은 카카오 등의 국내 IT 기업이 긴장하는 지점이다.

     

    네이버는 오는 7월로 예고한 하이퍼클로바X 공개를 준비 중이고, 카카오 AI 자회사 카카오브레인도 스타트업들과 협업해 이미지 생성 AI '칼로' 상용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두 회사를 비롯해 자체 초거대 AI를 보유한 SK텔레콤KT, LG그룹 등의 시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지원으로 막대한 챗GPT 구동 비용을 감내하며 플러그인을 통한 사용자 확보에 사활을 기울인다면 우리 기업은 물론 구글도 서비스의 양과 질에서 밀릴 수 있다"면서도 "다른 기업들이 경쟁이 가능한 수준까지 기술 수준을 높인다면 기업과 개인의 선택지가 넓어지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결론
    챗GPT 플러그인은 ChatGPT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열쇠입니다. 오늘은 챗GPT플러그인 사용방법, 종류, 이용조건, API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빨리 사용해보고 익숙해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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