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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스토리 돈 버는 법 현실 [티스토리 구글 SEO 최적화와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궁금증 정리]
    AutoGPT 및 AI CURRICULUM 2023. 5. 28.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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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스토리 돈 버는 법 현실 4단계 (ft. 월 100만원)

    오늘은 단계적인 티스토리 돈 버는 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릴려고 합니다. 아마도 해당 블로그 주제는, 티스토리를 시작했거나 시작할 예정이신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주제일 듯 한데요. 현재 티스토리 외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스팟 등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저의 경험을 빌어 이에 대한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얘기해드리면, 당장의 수익 보다 장기적으로 바라보시고, 각 단계를 다 밟으신다면, 월 100만원도 꿈이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티스토리 돈 버는 법

    아래에서 언급하는 티스토리 돈 버는 법의 마지막 단계를 적용하기 보다, 단계적으로 스텝을 밟아가면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티스토리 개설 후 다음 최적화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신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우선 본인의 블로그를 다음 최적화 블로그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최적화된 블로그는 글 작성 시 다음 포털에 우선 노출되기에 초기 방문자 유입의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최적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 블로그 초기 세팅 (포스트 주소 문자, 모바일 웹 자동 연결 사용안함 외)
    • 블로그 글 작성
    • 4~8주 이내 다음 포털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 입력
    • 사이트명이 노출되면 최적화 블로그 완성
    • 다음 키워드플래너 이용한 상위 노출 글 작성

    다음 포털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검색한 결과로 본인의 블로그 사이트명이 노출된다면, 해당 블로그로 작성한 글이 상위에 노출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활성화 블로그를 최대한 5개 개설할 수 있기에, 앞서 사용한 방법을 통하여 잔여 4개의 블로그 또한 개설하여 줍니다.

    (2) 구글 애드센스 신청

    티스토리 돈 버는 법의 핵심은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본인의 블로그 본문 내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게 함으로써, 돈을 버는 것인데요.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는 아무 블로그나 달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절차를 거친 후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 후 승인 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우수한 양질의 글을 최소한 4~5개 작성한다
    •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로 이동하여, 애드센스를 개설한다
    • 애드센스 광고 승인 요청 코드를 HEAD 태그 사이에 입력 후 요청합니다.
    • 계속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양질의 글을 작성합니다.
    • 승인 거부가 되었다면, 재요청 후 양질의 글을 계속해서 작성합니다.
    •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다면, 광고 코드를 글 본문에 삽입하여 광고를 노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방법은 딱히 없습니다. 이와 관련한 각종 정보 글들이 범람하고 있지만, 핵심은 양질의 정보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의미없는 글을 작성하기 보단, 추후 구글 노출을 위해서도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3) 다음 저품질, 구글 노출

    앞서 가장 먼저 티스토리 돈 버는 법으로 알려드린 다음 최적화의 경우, 언젠가는 다음에서 본인의 글이 검색되지 않는 저품질이 오게 됩니다. 소위 다음 저품질이라는 것인데요. 이러한 저품질에 맞서 구글 노출을 위한 양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 저품질은 필수적으로 올 수 밖에 없기에 아래와 같은 구글 SEO에 맞춘 글쓰기를 해야합니다.

    • 포스팅을 요약한 디스크립션(description) 작성
    • H태그를 이용한 소제목 정비
    • 이미지 Alt 태그 첨부
    • 주요 키워드 주소에 삽입
    • 내, 외부 링크 활용

    다음 저품질에 힘들어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위 노출 시간이 현저히 짧은 다음 포털에 비해 구글 상위 노출 시간은 상당히 긴 편이고 지속적입니다. 구글 노출을 위한 장기적이고 양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4) 다계정 블로그 시작

    본인이 블로그가 다음이 아닌 구글 및 네이버 노출이 시작되었다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해서 방문자를 유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성숙될 때가 되었다면 점진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하였을 겁니다. 이러한 기간은 최소 1년 이상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주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입이 증가하였다면, 혹시나 모를 광고 계정 정지 등의 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다른 계정의 블로그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다계정이 필요한 이유는 수익의 안정성에 기반합니다. 리스크 분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만약 이러한 다계정 블로그가 안정화가 잡힌 다면, 블로그 수익 100만원을 초과한 수익도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 계정의 다수 블로그를 성장화하기 보다는 추가로 개설된 블로그에만 집중해서 성장시키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한다면, 월 100만원이 아닌 500만원도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돈 버는 법 현실 충고

    수 년간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깨달은 것은 결국 글쓰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블로그 등의 다양한 매체 등에서 언급하고 있는 티스토리 돈 버는 법을 보면, 일종의 편법과 약간의 허위 사실에 기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장기적이고 양질의 글을 작성하여 각종 포털에 노출되는 것을 선택하셔야 안정적인 연금과 같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만큼,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인내하셔야 합니다. 하루 아침에 사라질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가 아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입을 추구하는 연금형 블로그를 추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티스토리 돈 버는 법 단계 별 정보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해당 1페이지를 통하여, 방대한 양을 정리하기는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가끔 방문하시다보면, 블로그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SEO 최적화 6가지 (ft. 블로그 초보용)

    많은 블로거들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노출을 원합니다. 하지만, 소위 티스토리 구글 SEO를 준수하지 않아 구글 노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러한 블로그 초보분들을 위해 구글 노출을 위한 SEO를 비교적 이해되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제가 아래 알려드리는 구글 SEO를 이용해 본인의 티스토리를 구글에 노출 시켜 주세요.

    티스토리 구글 노출 언제 가능할까?

    구글 SEO

    티스토리 구글 SEO를 알려드리기 전, 결국 최종 목적인 본인의 블로그가 구글 노출이 되는 순간은 언제일까라는 궁극적인 고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합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당장 오늘이 될 수도 있고, 1년 아니 2년 이후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막막한 대답 같지만, 제가 경험한 구글 노출 사례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주요 키워드가 구글에 없는 내용일 경우 구글 노출 즉시 반영
    • 키워드의 경쟁도가 낮은 경우, 첫 페이지 당일 반영
    • 키워드의 경쟁도가 높을 경우, 최장 3년 전후에도 반영

    즉, 본인이 작성한 글의 주요 키워드가 구글 노출의 핵심이 됩니다. 물론 찾기가 쉽지 않겠지만, 구글 포털에 등록되지 않은 키워드의 경우 즉시 검색 결과값으로 노출되는 것에 반해, 말 그대로 상당한 정보가 존재하는 키워드의 경우, 최장 3년 전후 에도 반영되는 등 구글 노출의 속도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요 키워드만 생각해서 글을 작성한다고 해도, 결국 구글 SEO를 준수하지 않으면 노출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지만, 기본적으로 구글 SEO 양식에 맞추지 않으면 구글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렇듯, 구글 SEO 양식의 바탕 위에 신선한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야만 구글 노출이 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본인의 티스토리 구글 노출을 위해서 무엇을 준수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SEO 6가지

    티스토리 구글 SEO라고 하지만, HTML 수정이 가능한 모든 블로그 플랫폼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적용이 가능한 블로그 플랫폼에 아래의 구글 SEO를 준수하면, 구글 노출이 가능합니다.

    • 소제목(H태그) 사용
    • 블로그 제목 문자 형식
    • 메타 디스크립션
    • 내부, 외부 링크
    • 이미지 알트 태그
    • 글자 수 1500~2000자

    소제목(H태그) 사용

    여러 티스토리 구글 SEO 중 어쩌면 구글 노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H태그입니다. H태그라는 말이 어려우실 것 같아, 소제목이라고 하겠습니다. 글을 작성할 경우, 일반적으로 본문 1의 양식으로 작성하게 되는데요. 글 단락의 주제가 되는 소제목을 H태그로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SEO – H태그

    위 글 에디터 상단의 제목1에 해당하는 것이 H2 태그이며, 뒤를 이어 제목2가 H3 태그로 이어집니다. 글의 형식에 맞춰서 점진적으로 H2,H3,H4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굳이 H3 태그 이하까지 진행할 필요는 없으며, 제목1에 해당하는 H2 태그의 분리만 정확하다면, 구글 SEO에 충실하게 됩니다.

    헷갈리신다면, 해당 글의 바탕 음영이 들어간 소제목이 H2태그이며, 음영이 들어가 있지 않은 소제목이 H3태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 H1은 제목에 한번만 들어가야 하는 것을 명심하세요.

    블로그 제목 문자 형식

    구글 SEO 중 노출 반영되는 시간과 연관이 깊은 것이 바로 블로그 제목의 형식입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블로그 제목의 형식을 숫자가 아닌 문자 형식으로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티스토리 설정 화면에서 문자 형식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최초 기본 설정인 숫자 형식으로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초 해당 포스팅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제목으로 변환한다면, 이는 구글 수집 로봇에 도움이 되어 구글 노출에 이점이 생깁니다.

    또한, 제목이 문자로 되었을 시 구글 수집 로봇이 해당 포스팅 내용과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문자 형식으로 되었다고 해도 글 내용과 제목의 내용이 상이할 시 오히려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명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그 글의 요약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구글에서 해당 문서가 노출될 시 제목 아래에 표기되어, 해당 내용을 요약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 입장에서 검색 노출된 제목의 아래 해당 요약문만 보더라도 해당 문서의 내용을 가늠할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SEO 기능상으로 글의 첫 단락을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글 첫 단락에 해당 문서의 전체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 내용을 함축하여 기술해야 합니다. 물론, 주요 키워드가 분명히 최소 1회 이상 들어가야 합니다.

    내부, 외부 링크

    본인이 작성한 글의 내용이 여러 문서들로 인해 신뢰할 수 있는 문서라고 판단되는 기준이 뭐라고 생각되시나요? 바로 해당 글을 참조했다는 또는 참조한다는 의미의 링크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구글 SEO에서는 내부 및 외부 링크 참조를 권장합니다.

    내부 링크는 말 그대로 본인의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라는 의미이며, 외부 링크는 다른 블로그 및 매체들의 정보나 기사를 링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결국 해당 포스팅은 여러 문서를 참고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SEO 기능으로는 ‘이전 발행 글 넣기’ 기능으로 내부 링크를 지원하고 있으며, 외부 링크는 에디터 기능 중 링크 메뉴를 이용하여 제공합니다.

    이미지 알트 태그

    구글 SEO 중 이미지에 관한 부분입니다. 참조된 이미지를 설명하는 내용을 입력하는 것으로, 속성값을 ALT라는 태그로 해서 입력하기에 일반적으로 알트 태그라고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아래의 방법으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 이미지 선택
    • 팝업 메뉴 중 우측의 ‘대체 택스트 입력’ 실행
    • 알트 태그 속성 입력

    티스토리 구글 SEO – 알트 태그

    알트 태그를 입력할 때 해당 이미지를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는 해당 기능이 시각 장애인에게 제공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단어 사이에 공란도 가능하지만, 주로 “-“로 공란을 대신합니다.

    글자수 1500~2000자

    사실, 구글 노출을 위한 글자수가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글자수와 상관 없이 키워드의 경쟁도가 낮은 경우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글자수가 많은 글의 경우, 체류 시간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구글 SEO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렇다고 글자수가 무한정 긴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양질의 글이 아닌 경우, 이탈율이 높아져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글의 전달 면에서 양질의 글일 경우에 글자수가 체류 시간을 길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 티스토리 구글 SEO에 관한 6가지 사항을 알려드렸습니다. 위 6가지 사항만 준수한다면, 구글 노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글의 질입니다. 양질의 글이 구글 상위 노출을 보장 받습니다.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방법 (네이버, 티스토리)

    나름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해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는 만큼, 이제는 어느 정도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방법에 대해 감을 잡고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주로 검색되는 포탈이 다르다 보니, 나름 조회수 늘리는 방법 또한 틀릴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 각 플랫폼 별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방법에 대해서 기술해보려 합니다.

    일단, 조회수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기에는 이 장이 부족할 수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사항부터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만약, 본인이 나름 블로그 초보를 벗어난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이 글을 패스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듯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판단하시면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가장 먼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사실상, 네이버에서는 부정하고 있지만, 일종의 블로그 지수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소위 최적 블로그라고 부르는 상위 블로그가 상위노출을 선점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방법으로 글 작성

    본인이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사실상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충분한 시간과 글 양을 어느 정도 채워야 합니다. 이러한 전제 하에서 초보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조회수 늘리는 방법의 핵심은 본인의 지수에 맞는 키워드 선정입니다.

    • 아래의 조회수 늘리기 방법은 정말 기초적인 것 같으면서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 조차 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은 무용지물입니다.

    (1) 키워드 검색 도구

    가장 먼저 일기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조회수란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소재를 적어야 한다는 말인데요. 이렇게 다른 이들이 궁금해 하는 소재를 가르켜 ‘키워드’라고 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한 달에 얼마 정도의 사람들이 검색하고 있는 가를 단어와 조회수로 알려드리고 있는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키워드를 찾아서, 해당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알려드리는 사이트로는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 등이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포탈사이트에서 검색해보세요.

    (2) 키워드 선정

    앞선 키워드 검색 도구 사용법을 배웠다면, 조회수 늘리기에 도움 되는 키워드 발굴에 대해 아셨을 겁니다. 이제 본인의 지수에 맞는 적절한 키워드를 발굴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지수를 아실 수 없는데요. (사실상 초보 때는 볼 필요도 없습니다.)

     

    명확한 것은 아니지만, 서서히 조회수를 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본인의 1일 방문횟수 5~10배 정도 되는 조회수 키워드를 찾으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본인의 1일 방문 횟수가 100명이라고 하면, 키워드 검색 도구에서 노출하는 조회수가 500명에서 1000명 사이가 되는 키워드를 찾아서 작성하라고 합니다.

    (3) 키워드 반복 횟수

    키워드 찾는 것이 쉽지가 않죠. 하지만 찾으셨다면, 본문에 해당 키워드를 반복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띄워 쓰기까지 맞춰서 키워드를 삽입 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조회수’ 라는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블로그’ 키워드와 ‘조회수’ 키워드 사이의 빈 ‘공란’ 까지 맞추라고 합니다.

    이렇게 ‘공란’ 까지 맞췄다면, 해당 키워드 반복 회수가 중요합니다. 너무 잦은 키워드 반복은 오히려 검색이 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들 사이에 여러 말이 많지만, 대체로 본문에서 반복되는 횟수를 8회로 봅니다. 즉, 8번 반복되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티스토리 블로그도 최적 블로그라는 일종의 블로그 지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처럼 그 장벽이 두터운 게 아니죠. 네이버의 경우, 최적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에 반해, 다음 티스토리 경우 상당히 쉬운 편입니다. 즉, 최적 블로그가 되서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블로그 글 작성하는 사람

    물론, 이렇게 최적 블로그가 네이버에 비해 쉽기 때문에, 경쟁이 상당합니다. 내 글이 상위노출되어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성공했어도, 얼마 지나지 않아 하위로 내려오는 것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 티스토리 최적 블로그로 조회수를 끌어낼 수 있는 곳은 다음입니다. 다음의 트래픽이 네이버에 비해 매우 작다고는 하지만, 절대수치로 봐서 절대 작은 조회수가 아닙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가 매우 쉬운 편이나, 과거에 비해 약간의 시간이 최근 더 걸리는 것 같네요. 하지만, 이 또한 별 것 아닙니다. 글 한 개를 쓴 후 일정 기간 방치하고 있으면 됩니다.

     

    티스토리에 글 1개를 써서, 최소 한 달여 이상, 평균 두 달 이내 정도면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가 됩니다. 즉, 글만 쓰면 첫 페이지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쓰는 글 양은 딱히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2~300자 정도만 적으셔도 충분합니다.

    그럼, 블로그 최적화를 어떻게 확인하는지가 궁금하실텐데요. 아주 단순합니다.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다음 검색란에 넣고, 검색을 하면 됩니다.

    • 검색 후 ‘사이트’ 란에 블로그 이름과 설명, 주소와 개설일이 나오면 최적화가 된 것입니다.

    (2) 키워드 발굴, 반복 횟수

    앞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했던 것처럼, 키워드 발굴과 키워드 반복 횟수를 채워서 글을 써야 합니다. 다만, 키워드 발굴하는 사이트가 다릅니다. 다음 포탈에 ‘카카오 키워드 플래너’를 검색하여 키워드 발굴하는 사이트와 발굴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앞선 정보로 키워드 발굴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본문에 키워드 반복을 해주어야 합니다. 다만, 반복 횟수에 있어서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저의 경우, 최소 5회 정도를 해주었으며, 과다한 키워드 반복은 앞선 네이버와 같이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 블로그 조회수 늘리기 방법 중 가장 기초적인 사항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가장 기초지만,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더군요. 또한, 아마도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로 하시겠지만, 저는 현금 수익성이 큰 티스토리와 같은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이에 대한 사항이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을 하나씩 읽어보세요!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궁금증 정리 (ft. 이전, 수익)

    현재 티스토리 및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으며, 그 외 이 글을 쓰는 워드프레스 및 블로그스팟에 글을 쓰고 있는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블로그 플랫폼 중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두 플랫폼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해드릴 예정입니다.

    • 현재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중 어느 블로그를 시작할 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두 플랫폼이 결국 동일한 블로그 플랫폼이지만, 성격이 완전히 다른 만큼, 이 글이 블로그 선택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성격이 틀립니다.

    티스토리는 수익화 블로그, 소위 얘기하는 현금 창출이 좋은 블로그라 할 수 있고, 네이버 블로그는 현물이나 홍보, 광고 분야에 장점이 있는 블로그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반대로 티스토리의 경우, 홍보 등에는 약점이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 또한 현금 창출에 있어서 가변적인 요인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현금 창출이 좋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고 싶을 확률이 높습니다. 현금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블로그 포스팅을 한번이라도 해보지 않은 이가, 글을 작성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글 쓰는 스킬을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글 자체를 작성하는 것 자체에 압박이 가해집니다.

    • 글을 만들어내기도 어려운데, HTML 등 신경 써야할 게 많은 것이 티스토리입니다.

    블로그 작성

    그래서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하려는 초보 분들에게는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글 작성 도구 자체가 매우 쉽게 되어 있으며, 추후 수익 실현을 위한 애드포스트 광고의 배치를 위해서 딱히 해야 할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단지, 글 작성하는데 익숙해지면 됩니다.

    이러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어느 정도 글 쓰는 것에 익숙해지고, 나름 수익 창출에 대한 의지가 생길 때 티스토리 블로그로 전환하면 됩니다. 말 그대로 글 쓰는 것에 익숙해진 만큼, 다른 스킬들을 배울 여유가 되는 것이죠. 그럼 이때 비로소, 이러한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 홍보 등의 장점이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수익이 좋은 티스토리 블로그 동시 운영을 해볼까라는 생각이 드실 때가 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동시 운영 주의점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동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물론,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워드프레스 및 블로그스팟 플랫폼 또한 동시 운영 중에 있는데요. 저 같이 다수의 블로그 플랫폼 운영을 하실 필요 없이, 네이버 티스토리 같이 운영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 여러개의 블로그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보다 한 개의 블로그에 다수의 글을 적는 것이 사이트 신뢰도나 노출에서 장점이 많습니다. 저의 경우, 추후 부업이 아닌 전업을 꿈꾸고 있기 때문에 다수의 플랫폼을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선택

    다만, 동시 운영 시 아래의 방법으로 운영하시면 안됩니다. 다른 내용으로 동시 운영을 하셔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수익과 홍보의 목적을 동시에 얻기 위해서는 각기 개별적인 내용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복붙 운영

    다만, 두 블로그 플랫폼의 글을 복붙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각종 포탈사이트에서는 인정하지 않지만, 저품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검색에서 제외되는 것이죠. 이에 따라 티스토리 및 네이버 블로그의 글이 같은 글이라는 사실을 검색엔진이 인식한다면, 두 블로그는 저품질 사이트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키워드를 상대로 전혀 다른 내용을 기술하고 있는 것은 괜찮습니다. 말 그대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복붙하는 행동이 아닌 다르게 기술한 내용은 상관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 같은 키워드로 서로 다른 글을 작성하는 것은 권장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 키워드만 있으면 글이 써지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장기간 여러 개의 글을 쓰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훈련만 있으면, 서로 다른 글을 작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고작 해봐야 20분 내외로 가능해집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이전 (옮기기)

    본인의 블로그 방향이 현금 수익형이든 홍보 및 현물이든 한 방향으로 정해졌고, 한쪽의 블로그 플랫폼만 작성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다른 블로그에 작성한 글들을 옮기고 싶으실 겁니다. 소위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이전을 말하는 것인데요.

    아쉽지만, 절대 해당 글들을 이전하시면 안됩니다. 앞선 글 복붙과 같은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왜냐고 물으실 수 있는데요. 아쉽겠지만, 이전 후 기존 블로그를 폐쇄하더라도, 기존 구글 및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이전하기 전 글들의 이력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 결국, 유사문서로 인식할 확률이 있습니다. 아닐 수도 있지만, 유사 문서로 인식되면 해당 블로그 계정은 일종의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 이유로 블로그 옮기기는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수익

    현재 준비중인 블로그가 본인만의 만족에서 끝이 날 생각이 아니라면, 결국 수익화의 길로 가시는 것이 맞습니다. 특히 수익화의 길로 간다면, 아마도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수익 부분에서 어느 것이 더 좋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기실텐데요.

    침대에서 블로그 작성

    네이버 블로그 수익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네이버 블로그 수익의 경우, 과거에 비해 나름 많이 괜찮아지기는 했습니다. 과거에는 클릭당 단가, 소위 CPC 단가가 형편 없기로 소문났는데요. 이런 이유로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체험단이나 기자단, 원고료 등으로 따로 수익을 취해야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나름 과거에 비해 애드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수익이 괜찮아졌다고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수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아래와 같은 어려움, 장벽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현금 창출하는 플랫폼으로써 네이버 블로그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네이버는 인플루언서를 우선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상위 노출이 힘들어지고 있다.
    • 상위 노출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 짧다, 즉, 안정적인 조회수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 일종의 블로그 지수 정책 때문에 보이지 않는 장벽이 존재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매체 홍보 수단으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매력이 없지만, 수익적인 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뛰어나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소위 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현금 창출이 그것인데요. 그런 이유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수익 비교 추천 시 티스토리가 우선 되고 있습니다.

    최초,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실현에는 최적 블로그를 이용한 다음 노출이 우선되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실현을 위해서는 구글 노출에 전념하게 됩니다. 이렇게 구글 노출에 전념하게 되면, 안정적인 수익 실현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 구글 상위 노출 시 잘 내려가지 않는다.
    • 장기간 운영한 블로그일 경우, CPC 단가 등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 검색 외 외부유입 등을 통한 다양한 수익실현 방법이 존재한다.

    어떠셨나요? 현재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두 플랫폼을 두고 어떤 것을 시작할 지 고민이 끝나셨나요? 당장에는 티스토리가 현금을 창출하니 좋아 보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글을 작성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일단은 글 작성이 익숙해질 때까지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후 네이버 블로그는 유지, 티스토리 블로그는 전념하는 방식으로 저는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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